족보상식보학상식
보학상식
제목 족보에 사용되는 용어(3) - 항렬과 항렬자<1>
작성자 관리자 [2019-01-24 17:41:41]
첨부파일
첨부된파일갯수 : 0

항렬과 항렬자

항렬과 항렬자

항렬(行列)이란 같은 혈족(血族) 안에서 상하관계(上下關係)를 분명히 하기 위하여 만든 서열로, 시조로부터의 세수(世數)를 나타낸 것이며, 정해진 글자로 각 항렬을 나타내는 것을 항렬자라 한다.

시조로부터 세수가 같은 사람을 형제라 하고 이 형제를 같은 항렬이라 하여 동항(同行) 또는 동항렬(同行列)이라 하며, 각 형제 사이를 동항간(同行間)이라 한다. 동항의 바로 위 항렬을 숙항(叔行)이라 하여 아버지와 같은 항렬로서 아저씨가 되며, 또 그 위 항렬을 조항(祖行)이라 하여 할아버지 항렬이 된다. 자기 항렬의 바로 아래 항렬을 질항(姪行)이라 하여 아들과 같은 항렬로 조카가 되며, 그 아래 항렬을 손항(孫行)이라 하여 손자의 항렬이 되는 것이다.

이러한 관계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하여, 한 조상을 갖는 혈족이 통일된 대동항렬자(大同行列字)를 사용하기도 하고, 각 파에서 각기 정한 항렬자를 사용하기도 한다.

같은 성을 사용하는 혈족이라면 파()의 구별없이 같은 항렬자를 사용하는 것이 당연한 일이겠으나, 옛날에는 교통과 통신 시설이 발달되지 못한 관계로 각 파 사이의 통일을 보지 못하고 자기 파만의 항렬을 정하여 사용하여 왔다.

따라서 자기 파 안에서는 항렬자가 세수를 나타내는 구실을 할 수 있으나, 각 파 사이에서는 그 구실을 못하게 된다.

현대의 발달된 교통 통신 아래에서는 각 파 자체의 항렬자 사용을 지양하고, 통일된 대동항렬자를 사용하여야 할 것이다.

어린아이를 낳아 이름을 지을 때에는 정해진 항렬자에 맞추어 지어야 한다는 것은 당연한 일인데도 불구하고, 항렬자를 무시하고 제 마음대로 짓는 일은 종중에 소속된 일원으로서 종중에서 정한 율법을 어기는 일이 되어, 한 가문의 질서를 문란하게 하는 일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항렬자를 표시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5행상생법(五行相生法)

, , , , (, , , , )의 순으로 정하여 계속하는 방법이다.

즉 금생수(金生水), 수생목(水生木), 목생화(木生火), 화생토(火生土)라 하여 금속이 녹으면 액체로 변하고, 물은 나무를 자라게 하고, 나무는 불을 일으키며, 불은 타서 재로 변하여 흙이 된다는 설을 응용한 것이다.

() 자를 이용한 항렬자로는 석(), (), (), (), (), (), (), () 등이 있다.

() 자를 이용한 항렬자로는 영(), (), (), (), (), (), (), (), (), (), (), (), (), (), () 등이 있다.

() 자를 이용한 항렬자로는 림(), (), (), (), (), (), (), (), (), (), (), (), (), (), (), () 등이 있다.

() 자를 이용한 항렬자로는 검(), (), (), (), (), (), (), (), (), (), (), (), () 등이 있다.

() 자를 이용한 항렬자로는 희(), (), (), (), (), (), (), (), (), (), (), (), (), (), (), (), (), (), (), () 등이 있다.

 

<출처 - 족보나라 부록>

이전글 ...
다음글 ...